맛집 이야기

[스크랩] 혈압을 내리게 하는 통곡물

털보(고흥) 2011. 9. 27. 06:04



..
혈압을 내리게 하는 고마운 친구, 통곡물 !

곡물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익히 알고 있다. 여러가지 곡물로 밥을 짓는 가정이 늘었으며 바쁜 직장인들은 통곡물….

통곡물통곡물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익히 알고 있다. 여러가지 곡물로 밥을 짓는 가정이 늘었으며 바쁜 직장인들은 통곡물 후레이크나 선식으로 간단한 아침식사를 해결한다.

모든 식사를 통곡물로 하지 않아도 매일 식사의 반 정도만 통곡물 식품으로 섭취하면 혈압을 내리게 하고, 심장발작이나 뇌졸중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8월 4일 영국 아바딘 대학교의 프랑크 티스박사가 미국 임상영양저널에서 밝혔다.

고 탄수화물, 고 지방의 식생활의 변화로 고혈압 환자는 급증하고 있다. 우리가 쉽게 접하는 음식의 영양소를 자세히 살펴보면 탄수화물은 거의 대부분 들어있다. 탄수화물은 과다 섭취 시 비만을 일으키는 주범이며 비만은 고혈압이나 당뇨 등 성인의 주범이 된다.?

필수 영양소인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을 순 없다. 흰식빵 대신 곡물식빵으로, 흰쌀밥 대신 도정되지 않은 곡물로 밥을 지어보자. 통곡물은 각종 무기질과 섬유질, 소량의 불포화지방산등이 함유 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특히 고혈압 환자에게 좋다.

통곡물의 종류와 효과

통밀

식물성 섬유를 고농도로 함유하고 있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습관성 변비에 효과적이다.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혈당 상승 속도를 늦춰 혈당 유지에 도움을 준다.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식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또 엽산이 충분히 들어 있어 임신부가 섭취하면 기형아 출산 예방에 효과가 있다.

통귀리

비타민 B군이 풍부하여 소화율이 높은 편이다. 식이섬유소가 다량 함유되어 변비에 효과가 있고 ?담즙산을 제거하여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이 생성되는 것을 방해하여 접촉성 습진이나 피부염의 염증을 제거하기도 한다.

현미

간장을 튼튼하게 해 노폐물을 체외로 배설시키고 항암 작용을 하는 베타-시스테롤(β-sisterol) 성분이 있어 대장암을 예방한다. 식품의 콜레스테롤 성분이 장에서 혈액으로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 섬유소가 풍부해 당분이 장에서 혈액에 흡수될 때 과잉 흡수되는 것을 막거나 흡수 속도를 지연시켜 당뇨병 예방 및 치료에 좋다. 발육에 없어서는 안 되는 비타민 B₂가 풍부해 피부를 튼튼하고 아름답게 한다.

수수

타닌과 페놀 성분은 항산화, 항암 작용을 한다. 또 체온을 유지하고 위장을 보호하며 소화 촉진을 돕는다.

통보리

지질과 탄수화물이 적어 한창 성장하는 어린이나 임산부, 칼로리를 적게 섭취해야 하는 사람에게 좋다. 특히 내장의 열기를 가라앉히고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으므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우 쌀과 밀가루를 줄이고 보리와 메밀로 음식을 만들어 먹으면 좋다. 보리의 섬유질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없애주며 비타민 B₁은 당질대사에 큰 도움을 준다.

율무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하여 체질이 개선되는 효과를 본다. 폐혈관을 확장 시켜 호흡을 원활하게 하고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다.


.
.

당신의추억이 머무는곳카페클릭   

출처 : 당신의 추억이 머무는곳
글쓴이 : 즐거운빛 원글보기
메모 :